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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우F&G 블로그
물류 3PL 도입 및 변경 시 중점 체크 사항은? 본문
오늘은 3PL을 고민하시거나, 변경을 하시고자 할 때 꼭 미리 체크해두면 좋은 정보들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소중한 제품을 외부에 위탁하는데 매우 중요하고, 미리 준비 할 시 효율적인 체크가 가능합니다.
많은 TIP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Q1. 견적에 필요한 기본정보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Q2. 가격 산정 시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Q3. 서울 인근의 물류센터로 정해야 하는 이유는?
Q4. 물류센터에서 중점적으로 봐야하는 체크 리스트는?
Q1. 견적에 필요한 기본 정보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물류 대행이라는 것은 업무를 대행해주는 서비스 영역이기 때문에, 어떤 제품을 취급하고 어떤 형태로 진행됨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나뉘어 집니다.
일반적으로 3PL 업체에서 공통적으로 요청하는 기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삼우에프앤지 홈페이지 견적문의 자료 캡쳐)
Q2. 가격 산정 시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1. 우선 단가를 낮출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절대량이 많은 것 입니다.
보관량이 많거나, 물동량이 많은 경우 규모 또는 물가에 따라 단가가 저렴해 집니다.
2. 품목이 적거나 작업 난이도가 낮으면 가격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취급이 편한 상품이거나, 가격이 낮은 상품, 품목이 10종 미만이거나, 특시 3PL사가 주로 다루는 품목이라면 좋은 견적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영업사원 대면 미팅을 하는 경우 금액이 낮아 질 수 있습니다.
영업사원은 정보가 부족 할 경우 대부분 표준 견적으로 진행 합니다.
다만 대면 미팅을 통해 고객사의 발전 가능성이 크거나, 안정된 사업을 하시거나, 주력 서비스와 동일하게 진행되는 경우 별도 분석을 통하여 단가를 낮출 수 있습니다.
Q3. 서울 인근 물류센터로 정해야 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보관비가 저렴하다고 하여, 서울과 먼 곳에 위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여러 사유로 서울 인근으로 위탁하는것이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1. 추가적인 물류 비용이 감소합니다.
운송비나 전담 차량으로 운영 시 대부분의 고객사가 서울 수도권에 위치하여, 운송비가 추가적으로 많이 들어갑니다. 또한 관리를 위해 들어가는 비용 또는 제조사, 유통사에 들어가는 운송 비용 등이 감소 됩니다.
2. 긴급 대응이 수월해 집니다.
수도권에 먼 지방에 물류센터가 있는 경우 문제 발생 시에 대응이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사의 요청으로 긴급한 퀵 배송건이 필요하거나, 급한 감사로 인하여 긴급히 방문해야 하는 경우 등 여러 변수에 대하여 대응이 유리합니다.
3.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돈 보다 중요한 건 시간입니다. 감사 혹은 재고 조사 등으로 본사에서 물류센터로 방문이 필요한 경우 긴급 대응에 따른 고객사의 신뢰도 부분에서 단순하게 돈으로 환산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많습니다.
Q4. 물류센터에서 중점적으로 봐야 하는 체크 사항은?
물류센터는 소중한 제품을 보관하는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 입니다.
물류센터에 방문하여 실사시에는 중점적으로 봐야 할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사람 (영업사원, 관리자, 현장직원, 지원부서 등)
2. 센터 청결도 및 관리 상태
3. 물류시스템(WMS)
4. 온도 및 비상 발전기 유무
5. 물류센터 자가 건물 유무 및 임차 시 계약기간
① 사람 (영업사원, 관리직원, 현장직원, QA, 지원부서 등)
영업사원과 직접 대면하면 회사 소개 및 장점 등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업 사원 뿐 아니라, 전산관리를 도와주는 관리직원의 마인드, 실제 지게차를 운영하며 고객의 물건을 관리해주는 현장직원의 정직원 유무, QA 및 지원부서는 어떤 업무를 지원하는지? 등을 파악하는게 필요합니다.
운영 직원 및 QA 업무에 대해서는 블로그로 몇번 다루었습니다.
2)QA 운영교육
②센터 청결도 및 관리 상태
타사 제품을 보관하므로 제품의 보관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관리 유무를 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A. 공무팀이 존재 하는지?
자가센터를 운영하며, 정직원이 꾸준히 관리
B. QA 팀이 존재 하는지?
주로 헬스케어, 외국계 감사를 위해 체계적으로 관리
C. 방충방서를 관리하고 있는지?
실제 방문하시거나, 서류를 통해 관리 수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③물류시스템(WMS)
물류시스템은 재고관리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시스템인지 여부를 알아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A. 기성품보다 자체 개발 된 시스템(WMS)가 좋습니다.
실제 창고 운영에 최적화 되어 있으며,
해당하는 물류 시스템을 위해 최소한 억 단위로 비용을 투자하며, 관리한다는 뜻입니다.
B. 기성품이라면 최소한의 커스터마이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성품도 옵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있어,
기본 사용료를 내고 관리한다면 제한된 기능만 사용할 수 있어 매우 번거롭습니다.
C. 자가 개발 시스템으로 커스터마이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유통기한 관리는 색으로 구분이 되는지?, 엑셀 업로드 시 레이아웃을 조정할 수 있는지?
출고 시 상황에 맞게 우선순위를 조정할 수 있는지 등을 꼭 확인 하셔야 합니다.
④온도 및 비상 발전기 유무
온도 관리는 제품 보호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온도관리를 위해 센터에서 알아 볼 중요한 체크 리스트는?
A. 설정 온도와 실제 온도가 1~2도 범위 내에서 관리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실제 관리 온도의 오차가 크다면 제품에 온도일탈로 인한 데미지가 발생합니다.
B. 전실 및 오버헤드도어(OHD)의 존재 유무
저온 창고에서 전실 없이 오버헤드도어로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거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C. 비상발전기 유무 확인
비상발전기가 없이 정전이 발생한다면 큰일이 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⑤. 자가 물류센터 여부, 3PL 사의 센터 임차 계약기간
마지막으로 갑자기 건물주와의 계약이 종료되어 물류센터를 이전한다고 하거나,
건물주가 임대 비용을 갑자기 올려서 보관비 상승이 감당하기 어렵거나,
임대료로 인하여 3PL 사업을 접어서 계약을 종료하는 등 많은 경우가 발생 합니다.
따라서 그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3가지를 꼭 확인 하셔야 합니다.
A. 운영하는 물류센터가 자가 물류센터인지 또는 임차 물류센터인지?
B. 임차 물류센터인 경우 계약가긴이 어떻게 되는지?
C. 혹은 계약 조건이 연마다 인상조건이 있는지?
센터 이전의 경우도 제품에 데미지가 있을 수 있고, 재고의 로스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갑자기 새로운 3PL 사를 찾는 것도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3PL을 도입하려고 할 시 사전에 중점적으로 알아야 할 정보들과, 실제 업체를 방문했을 때
체크해야 할 몇 가지 사항들을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3PL 계약은 짧으면 1년, 길게는 몇 년 이상을 진행하기 때문에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을 상담을 받고 싶으시거나,
궁금한 점은 아래 번호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3PL 영업파트
이한경 파트장(010-2981-3748)
E-Mail: hklee@samwoofg.co.kr
정하람 선임
E-Mail: hrjung1@samwoof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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